당뇨

당뇨병이란 ?

우리 몸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영양분을 섭취해야 합니다. 영양분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탄수화물입니다. 자동차가 움직이기 위해서 휘발유나 경유가 필요합니다.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들어가면 당분으로 변하고, 이 당분이 자동차에서 휘발유와 같이 우리 몸이 움직일 수 있는 연료에 해당합니다. 당뇨병은 이 연료를 태우는 능력이 없는 병입니다. 당뇨병이 무서운 것은 합병증이 무섭기 때문입니다.

당뇨병의 합병증

당뇨병을 잘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머리 끝에서 발가락 끝까지 무서운 합병증이 따라 옵니다.
당뇨병에서 합병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혈관과 신경이 직간접적으로 손상을 받기 때문입니다.

• 뇌졸중과 치매

뇌혈관이 녹슬고 막혀서 오는 현상

• 당뇨병성 망막증

망막의 혈관이 막히는 증상으로 실명의 원인

• 협심증

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막히는 증상

• 신부전증

신장기능이 나빠지면서 결국은 투석치료가 필요함.
    새로 투석을 시작하는 환자 2명 중 한 명은 당뇨병이 원인.

• 소화장애와 설사

소화장애와 설사 위와 장을 조절하는 신경에 이상이 발생해서
    소화장애, 구토, 설사 등의 증상을 유발.

• 수족냉증

말초혈액 순환에 장애가 발생해서 손발이 차고 시린 증상이 발생

• 발기 부전

말초혈액순환 장애의 증상.
    증상을 방치하면 신경에도 장애가 생겨서 치료가 불가능.

• 말초신경염

손가락 끝부터 손목까지 (장갑끼는 부위) 그리고
    발가락 끝부터 발목까지 (양말을 신는 부위) 따갑고 쓰리고 불이 나는 느낌

당뇨병의 합병증을 방지하는 방법은 혈당을 잘 유지하는 것입니다. 미래에 닥칠 당뇨병의 합병증까지 예측하고 치료하는 의사가 당뇨병 명의입니다.